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official music video

(이 영상의 저작권은 해피로봇레코드, 그리고 쏜애플에게 있습니다.)


아주 높은 곳에 올라가는 길

이젠 아무래도 잊어버렸나

아무도 날 이해 할 수 없다고

이제나 저제나 생떼를 썼나

이른 네 시에 가자

높은 탑 위로 가자


아차 늦었나

나조차 나조차 잊게 되는

볕에 쐬였나

까만 짐승들이 눈을 뜨는

아침이 왔나

무더운 날에 춤추던

계절은 갔나


발가벗은 몸을 깊숙히 묻고

이제나 저제나 늦잠을 잤나

모두가 남겨놓은 껍질을 삼켜

내게만 계속되는 8월의 현상

이른 네 시에 가자

높은 탑 위로 가자


아차 늦었나

나조차 나조차 잊게 되는

볕에 쐬었나

까만 짐승들이 눈을 뜨는

아침이 왔나

무더운 날에 춤추던

계절은 갔나


난 자꾸 말을 더듬고

잠드는 법도 잊었네

철 지난 장맛비가

그치지 않고 퍼붓네

아차 늦었나

나조차 나조차 잊게 되는

볕에 쐬었나

까만 짐승들이 눈을 뜨는

아침이 왔나

무더운 날에 춤주던

계절은 갔나


-----------------------------------------------------------


쏜애플은 2009년에 데뷔, 2010년에 첫 앨범인 '난 자꾸 말을 더듬고 잠드는 법도 잊었네'로 데뷔하고 2014년에 2집 앨범인 '이상기후'를 발매한 싸이키델릭 락 밴드입니다. 현재는 올해 상반기에 나올 미니앨범(EP)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세대 인디 밴드 중 최고의 티켓파워를 자랑하는 밴드이기도 합니다. 


일단 보컬인 윤성현 본인의 말에 따르면, 무더운 여름에도 쉬지 않고 울어야하는 매미의 시점에서 쓴 가사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또한, 군대가기 직전에 쓴 가사라고 하는데, 그거 생각하면 이해합니다. 군인들은 원래 그런 사람들이잖아요. 


여하튼 윤성현 본인의 언급을 토대로 보면, 상당히 난해하고 나름 자신만의 세계관을 만들어낸 수준까지 가버린 윤성현 특유의 가사들 중에서도 그나마 머리로 이해할 만 한 물건입니다. 한 마리의 매미, 그것도 며칠 살다 떠날 매미 한 마리가 이 노래의 화자입니다. 밤낮으로 울어대죠, 시끄럽게. 


하지만, 매미가 10년, 20년을 추운 땅속에서 버텨온 건 바로, 한 마리 성체가 되어서 지상에서 노래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오랜 세월을 지상에서 노래하겠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춥고 어두운 지하에서 그 오랜 세월을 버텨온거죠. 


하지만, 그렇게 지상에 나왔지만, 꿈에 그리던 지상에 올라온 매미는 현실과 마주칩니다. 살 날도 얼마 남지 않았지만, 8월의 무더운 볕과 시도 때도 없이 자신을 노리는 검은 짐승들 (아마, 매미의 입장이라는 걸 생각하면 이 검은 짐승은 사람일것입니다.) 앞에서 한 마리의 매미는 자신이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지를 깨닫게 될겁니다. 그렇지만, 꿈에 그리던 지상입니다. 결국 자기 앞에 어떤 고난이 펼쳐져있고, 얼마 남지 않은 죽음 앞에서도 매미는 결국 노래합니다. 자기가 할 수 있는 걸 온 힘을 다하게 되는거죠.


이 곡은 이 앨범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곡이기도 합니다. 당장 앨범 제목도 이 노래의 가사 중 하나이고요. 주제에 있어서는 2집의 마지막 곡인 '물가의 라이온'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주체가 다를 뿐이지, 하려는 이야기는 같아요. 즉, 이 노래가 말하려는 것이 앨범 전체를 통해 '쏜애플'이라는 밴드가 말하려는 것이라고 저는 보거든요. [각주:1]

2016/03/29 Lovechair

  1. '매미는 비가 와도 운다'가 얘기하는 것은 락이라는 장르 특유의 '저항정신'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그건 좀 너무 멀리간 듯 해서 여기선 말하지 않겠습니다. [본문으로]

'Mu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rtune cookie: The beginning of fortune 2004  (0) 2016.04.14
Escualo! 에스쿠알로  (0) 2016.04.04
Night moment #1: 우효-Uto  (0) 2016.03.16

+ Recent posts